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다이어트 TIP

음식 궁합 고기편 1

by 삶은토마토 2019. 10. 5.

< 간 >
간에는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채소나 곡류에는 부족한 비타민 B와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메싸이오닌이 풍부하게 들어가 있으며, 비타민 A는 시금치의 4배나 되고 그 밖에도 엽산과 구리, 아연 등도 다량 함유한 건강식품 중 하나입니다. 
간은 전신에 활력을 주면서 정력도 증진하고, 간 기능 저하로 인한 눈의 피로감이나 야맹증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 A와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색소 합성에 필요한 성분과 여러 좋은 물질들도 많이 들어있으므로 악성빈혈 등에도 동물의 간을 약으로 써왔습니다. 
동물의 간은 간장병을 예방하고 시력을 보호하는 데도 그만인데 어떤 간이든 몸에 좋긴 하지만 몸 상태에 따라 선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의 간은 성질이 뜨겁거나 차갑지도 않고, 양의 간은 성질이 서늘한 편이며, 닭과 돼지의 간은 성질이 따뜻합니다. 그래서 기력이 쇠하였을 때 소의 간이 좋고, 속에 열이 날 때는 양의 간이 좋으며, 속이 냉할 때는 닭의 간을 섭취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동물의 간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첫 번째는 레몬과 우유입니다. 
동물의 간은 레몬 또는 우유와 궁합이 잘 맞기 때문에 간을 날것으로 요리할 때는 얇은 막을 벗겨 얇게 썬 다음 소금으로 살살 비벼 핏물을 제거해주고 레몬이나 우유에 담갔다 꺼내야만 간 특유의 냄새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물에 담가두면 역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간의 단백질과 무기질의 일부가 손상될 수 있지만, 우유에 담가두면 영양소의 손실이 없습니다. 

동물의 간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두 번째는 청주와 매실입니다. 
간을 통째로 청주에 넣고 찐 다음 햇볕에 말려 가루를 내어 먹으면 철분과 미네랄, 각종 비타민과 엽산 등의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한 청주도 작은 잔에 부어서 한 잔씩 마시면 좋은 효과를 내는데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청주는 쉽게 변질할 수 있으므로 매실을 함께 넣으면 냉장고에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동물의 간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세 번째는 식초입니다. 
소간을 식초에 고아 먹으면 허약 체질 또는 만성 설사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특히 효과가 그만입니다.
그러나 간을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날것으로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많이 섭취할 경우 비타민 A의 과잉으로 두통이나 메스꺼움, 현기증이 생길 수도 있고 날것으로 먹으면 기생충의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될 수 있으면 하루 100g 이하를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 닭고기 >
닭고기는 맛이 달고 성질은 따뜻하며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닭가슴살에는 대단히 많은 단백질이 함유되어있는데 닭고기는 지방도 풍부하지만 다른 육류에 비해 불포화지방산의 비율도 높은 편입니다. 
또, 비타민 B군을 포함해 비타민 A와 티아민, 니아신 등의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닭고기는 다른 육류에 비해서 육질이 부드럽고 소화흡수가 잘 되어 몸의 회복기에 있거나 허약한 사람의 체력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비위가 약하고 야윈 사람에게도 좋습니다. 또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촉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닭고기는 뇌를 활성화하면서 스트레스를 이겨내게 하고, 뼈와 세포조직을 생성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리놀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나 심장병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닭고기는 몸이 매우 냉한 체질이나 몸이 항상 무기력한 체질, 소변이 잦은 체질인 소음인에게 특히 더 잘 맞습니다. 
그러나 피부병이 있을 때는 피해주도록 합니다. 

닭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첫 번째는 인삼입니다. 
닭고기와 인삼은 궁합이 아주 잘 맞습니다. 둘 다 성질이 따뜻하며 소음인의 식품이라고도 합니다. 
양기가 강한 소양인이라면 인삼보다는 산수유 등을 넣어 끓인 삼계탕을 추천합니다. 
삼계탕은 닭 뱃속에 인삼과 대추, 찹쌀 등을 넣어 만든 요리로서, 닭고기에 인삼을 넣게 되면 닭 특유의 누린내가 없어지고 인삼의 쌉싸름한 맛이 식욕을 돋워주며, 찹쌀은 기력회복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닭고기(삼계탕)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두 번째는 단너삼 뿌리입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 단너삼 뿌리를 함께 넣어 뭉개질 때까지 푹 끓여 주면 좋습니다. 
단너삼은 땀샘을 조절해 다한증을 개선하는 약재이므로 쇠약해진 기를 보강해주는 효과가 인삼에 버금간다고 알려졌습니다. 

닭고기(삼계탕)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세 번째는 당귀입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 당귀를 함께 넣으면 여성 중에서도 하복부가 차고 대하증이 심한 사람에게 특히 효과적입니다. 

닭고기(삼계탕)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네 번째는 동충하초입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 닭의 몸통에 구멍을 낸 후, 동충하초를 그 구멍에 꽂아서 찜통에 넣어주고 쪄먹어 보세요. 
만성해수나 큰 병을 앓고 난 후의 회복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식욕이 저하되고 정신적인 피로감이 심할 때 특히 더 좋습니다. 

닭고기(삼계탕)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다섯 번째는 밤과 은행입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 닭의 뱃속에 껍질을 벗기고 살짝 볶은 은행 조금과 마른 밤 조금을 함께 넣어주면 마른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끓고, 어지럼증과 손발이 저릴 때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닭고기(삼계탕)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여섯 번째는 해삼입니다. 
삼계탕을 끓일 때 바다의 인삼으로도 불리는 해삼을 함께 넣어주면, 해삼에 들어있는 사포닌 성분이 항암작용을 더 해줍니다. 특히 인삼과 해삼은 궁합이 잘 맞아 여름철 기력회복에도 굉장히 좋습니다. 

< 달걀 > 
달걀은 맛이 달고 성질은 뜨겁지도, 차갑지도 않습니다. 
달걀은 단백질의 영양 평가를 나타내는 수치가 100에 가까운 식품으로 흰자는 기력을 보충해주고 노른자는 피를 보충해주는 동시에 소화흡수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첫 번째는 피망입니다. 
달걀에는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부족하므로 해당 성분들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그 외에도 비타민 A, B, P 등도 풍부한 피망과 함께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습니다. 
달걀과 피망을 함께 먹으면 어혈을 풀어 주고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두 번째는 시금치입니다. 
달걀은 특히 소양인과 궁합이 잘 맞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특히 흰자는 성질이 차가워서 열성체질에 더 좋습니다. 
노른자는 빈혈 체질에 좋습니다. 
시금치는 철분 흡수를 돕는 비타민 C와 조혈작용을 하는 엽산 등을 함유하고 있어 빈혈에 좋은데, 달걀과 시금치를 함께 먹으면 달걀이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한껏 보충해주기 때문에 효능이 더욱 상승합니다.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세 번째는 식초입니다. 
달걀과 식초를 함께 먹으면 기미나 검버섯 등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을 껍질째 깨끗이 씻어주고 물기를 닦아 컵에 담은 후 현미 식초를 붓고 랩으로 밀봉해서 냉장고에 넣어주고 2~3일 정도 지나면 달걀껍데기가 흐물흐물해집니다. 
이때 껍질 속의 얇은 막은 버리고 달걀을 식초에 고루 섞어 물에 타 마시면 됩니다.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네 번째는 청주입니다. 
달걀과 청주를 함께 만나면 달걀의 영양작용과 청주의 발한 작용으로 과로에 의한 감기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달걀에 설탕을 섞어 휘저어주고 뜨거운 청주를 부은 후 마시면, 생리통에 큰 효과가 있습니다. 

달걀과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다섯 번째는 구기자입니다. 
달걀과 구기자를 함께 먹으면 비타민 A와 B 등이 풍부해져서 눈의 충혈이나 피로 완화 효과가 크게 상승합니다. 
달걀찜을 할 때 구기자 가루를 섞어 먹어도 좋습니다. 

< 돼지고기 >
돼지고기는 맛이 달고 성질은 차갑습니다. 
또한, 양질의 단백질과 좋은 지방질, 철과 비타민 등이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B의 함유는 천연식품으로서는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돼지고기는 인체를 구성하는 구조적 물질을 보충해주며, 소화기나 피부 등 인체 조직이 건조해지는 것을 늦춰주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피부를 윤택하게 해주고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의 영양식으로도 손꼽힙니다. 
돼지고기는 당뇨병과 체내 수분 결핍 증상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피로함이 심하거나 근육통, 식욕부진, 변비 등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수은 중독이나 황사, 매연 등의 위험으로부터 지켜주기도 합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첫 번째는 배추와 굴입니다. 
돼지고기와 배추, 굴, 새우는 모두 소양인에게 더욱 궁합이 좋은 식품입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두 번째는 호박입니다. 
더위를 많이 탈 때 돼지고기에 호박을 넣고 흰 가래떡을 썰어 볶아 먹으면, 호박과 돼지가 만나면서 단백질과 비타민 A의 섭취가 더욱 쉬워집니다. 

돼지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세 번째는 표고버섯입니다. 
돼지고기는 특유의 냄새와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은 단점이 있는데 표고버섯과 함께 먹으면 콜레스테롤의 체내 흡수를 억제하고 누린내도 줄어들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