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다이어트 TIP

음식 궁합 채소편-7

by 삶은토마토 2019. 10. 4.

19. 시금치
-빈혈을 예방하고 체내 독소를 제거합니다. 
시금치는 뿌리의 맛이 특히 좋고, 가을에 심은 것이 품질이 좋습니다.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한 편입니다. 
시금치에는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영양상으로 우수한데 특히 비타민 C와 철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 카로틴, 엽산, 칼슘, 요오드 등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시금치는 빈혈에 좋습니다. 
시금치에는 철분과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 C도 풍부하며 조혈작용을 하는 엽산도 함유하고 있으므로 빈혈에 효과가 있습니다. 잎이 대단히 부드러워 자극성이 적고 소화를 촉진해 줍니다. 이 밖에도 위와 장의 열을 없애 주고, 풍부한 섬유질로 변비를 해소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체내에 있는 독소를 배출해 줍니다. 따라서 피부에도 좋습니다. 특히 시금치에 들어있는 칼슘은 지방의 체내 흡수를 줄이므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며, 매일 먹는 사람의 경우 대장암 발생이 무려 40%나 감소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한편 탈모 예방에도 좋습니다. 시금치의 바이오틴 성분이 탈모를 방지하고 영양 상태를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시금치와 궁합이 맞는 음식 첫 번째는 조개와 붉은 살 생선입니다.
시금치와 조개를 함께 먹으면 빈혈에 좋습니다. 시금치와 조개는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를 함께 넣어 된장국을 끓이면 조혈작용이 상승합니다. 한편 빈혈에는 고기나 생선의 붉은 살이 좋으므로 시금치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시금치와 궁합이 맞는 음식 두 번째는 달걀입니다.
시금치와 달걀을 함께 먹으면 달걀이 헤모글로빈 합성에 필요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기 때문에 효능이 상승합니다. 

시금치와 궁합이 맞는 음식 세 번째는 참깨와 당근입니다.
시금치와 참깨를 함께 먹으면 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의 수산 성분이 결석을 잘 만드는데, 이 성분을 참깨가 무력화합니다. 아울러 시금치에 부족한 성분을 참깨가 보충해줍니다. 참깨에는 필수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한편 당근과 함께 먹으면 비타민 A가 풍부해 시금치의 조혈작용을 더 활발하게 해 줍니다. 

시금치와 궁합이 맞는 음식 네 번째는 우유와 두유입니다.
시금치와 우유는 궁합이 잘 맞습니다. 철분 흡수가 잘 되고, 소화가 촉진되며, 독소 배출이 쉬워집니다. 시금치와 두유를 배합해도 철분 흡수가 상승하는 동시에 시금치의 풋내를 가시게 합니다. 

시금치와 궁합이 맞는 음식 다섯 번째는 바나나와 귤, 사과입니다.
시금치와 바나나를 함께 먹으면 잉여 나트륨을 배출시켜 부종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감귤류와 함께 먹으면 특히 나이 든 사람의 철분 흡수를 높여 줍니다. 사과와 함께 먹으면 사과의 펙틴 성분이 시금치의 작용을 도와줍니다. 그럴 뿐만 아니라 시금치와 사과를 같은 분량으로 섞어 즙을 내어 마시면 변비 해소에 효과 만점입니다. 

시금치와 궁합이 안 맞는 음식은 뱀장어와 멸치입니다. 
시금치와 뱀장어를 함께 먹으면 구토, 설사를 일으킬 수 있고 멸치와 함께 먹으면 시금치가 멸치의 칼슘 흡수율을 낮춰주기 때문에 궁합이 잘 안 맞는 음식입니다.

20. 쑥
-자궁의 혈류를 원활하게 합니다. 
쑥은 맛이 쓰고 향긋하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은 없습니다. 

쑥은 소음인 체질에 잘 맞습니다. 
쑥은 특히 허약하고 저항력이 약해 감기에 잘 걸리기 쉬운 체질인 소음인에게 잘 어울리는 식품입니다. 

쑥은 손발이 냉하여 저림증이 있을 때 좋습니다. 
쑥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므로 속이 냉하여 설사가 잦을 때, 몸이 냉하면서 잘 붓고, 하복부가 냉하여 소변이 원활하지 못할 때, 손발 또는 허리가 냉하여 잘 저리거나 통증이 있을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성들의 생리불순, 생리통에도 효과가 탁월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식욕을 돋우며, 소화가 잘되도록 돕고, 복통, 토사를 다스립니다. 이 외에도 조직장기의 기능을 정상화하고 혈액을 정화합니다. 

쑥은 자궁의 혈류를 원활하게 해 줍니다. 
신경통, 감기는 물론 월경을 고르게 하는 데도 좋습니다. 특히 자궁의 혈류를 원활하게 하고 태아를 안정시킵니다. 그리고 봄철에 특히 많이 나타나는 피부 건조증이나 호흡기 질환, 여러 알레르기성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아주 좋은 약효를 나타냅니다. 

쑥과 궁합이 맞는 음식 첫 번째는 당귀입니다. 
쑥과 당귀를 함께 먹으면 습관성 월경불순에 좋습니다. 당귀는 대표적인 여성 보약입니다. 쑥과 당귀를 함께 끓여 차처럼 마시면 됩니다. 

 

쑥과 궁합이 맞는 음식 두 번째는 달걀입니다. 
쑥과 달걀을 함께 먹으면 대하증에 좋습니다. 특히 흰색 냉이 흐르면서 허리부터 넓적다리부까지 저리고 아프며 식욕이 떨어지고 몸이 야윌 때 좋습니다. 

쑥과 궁합이 맞는 음식 세 번째는 생강입니다. 
쑥과 생강을 함께 먹으면 임신 중 하혈, 또는 산후 하혈과 설사할 때 좋습니다. 

 

쑥과 궁합이 맞는 음식 네 번째는 결명자입니다. 
쑥과 결명자를 함께 먹으면 쑥의 독특한 향기는 살리면서 치네올이라는 성분 때문에 쓴맛이 강한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쑥과 궁합이 맞는 음식 다섯 번째는 검은콩입니다. 
쑥과 검은콩을 함께 먹으면 월경불순에 의한 불임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쑥과 궁합이 맞는 음식 여섯 번째는 연근입니다. 
쑥과 연근을 함께 즙을 내어 마시면 코피가 잦을 때 좋습니다. 토혈, 각혈, 혈뇨, 혈변, 자궁출혈 등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쑥과 궁합이 맞는 음식 일곱 번째는 국화와 율무입니다. 
쑥과 국화를 함께 먹으면 편두통에 좋습니다. 한편 쑥과 율무를 함께 먹으면 신경통, 류머티즘에 좋고, 붓기가 있고 근육이 뭉치는 신경통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21. 쑥갓
-위장을 따뜻하게 하고 심장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쑥갓의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평이합니다. 독은 없습니다. 특히 비타민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쑥갓은 위와 장을 따뜻하게 하고 튼튼하게 합니다. 따라서 입맛을 돋우며 소화를 촉진합니다. 대소변도 순조롭게 하는데, 쑥갓의 식물성 섬유가 장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쑥갓은 가래나 담음을 없애 줍니다. 
쑥갓은 모세혈관을 확장하여 혈압을 떨어뜨리며 심장 기능도 활성화합니다. 또 세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 주어 가래 등을 없애며,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또 기력을 충족시켜줍니다.
쑥갓은 날것, 또는 살짝 데쳐야 영양 손실이 적습니다. 
쑥갓은 날것으로 먹거나 초고추장에 찍어 먹어도 좋고 데쳐서 나물로 먹기도 합니다. 날로 먹는 것이 더 좋으며, 데칠 때는 살짝 데쳐야 영양 손실이 적습니다. 또 싱싱한 것으로 음식을 만들어야 맛이 좋습니다. 여리고 촉촉한 기운이 느껴질 만큼 부드러운 것이 신선한 것입니다. 

쑥갓과 궁합이 맞는 음식 첫 번째는 두부입니다. 
쑥갓과 두부를 함께 먹으면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쑥갓은 다른 녹황색 채소와 비교하면 미네랄이 풍부하고, 두부도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저하하는 리놀레산이 들어 있어서 성인병을 예방합니다. 

쑥갓과 궁합이 맞는 음식 두 번째는 씀바귀입니다. 
쑥갓과 씀바귀를 함께 먹으면 봄을 타는 춘곤증에 좋습니다. 이 두 가지 다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가래를 없애며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 기능을 좋게 합니다. 

쑥갓과 궁합이 맞는 음식 세 번째는 셀러리입니다. 
쑥갓과 셀러리를 함께 먹으면 고혈압에 좋습니다. 쑥갓에는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강하시키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셀러리 역시 비슷한 작용을 합니다. 

쑥갓과 궁합이 맞는 음식 네 번째는 솔잎입니다. 
쑥갓과 솔잎을 함께 먹으면 심장병에 도움이 됩니다. 쑥갓의 쓴맛은 심장을 강화하고, 솔잎도 혈관 벽을 강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를 함께 먹으면 심장 기능을 강화해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고혈압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쑥갓과 궁합이 맞는 음식 다섯 번째는 아스파라거스입니다. 
쑥갓과 아스파라거스를 함께 먹으면 동맥경화에 좋습니다. 쑥갓뿐 아니라 아스파라거스도 루틴이 많아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미각도 살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산성 체질을 개선할 수 있으며,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해소에 좋고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에도 좋습니다. 

쑥갓과 궁합이 맞는 음식 여섯 번째는 조기입니다. 
쑥갓과 조기를 함께 먹으면 비타민류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이 됩니다. 

쑥갓과 궁합이 맞는 음식 일곱 번째는 굴입니다. 
쑥갓과 굴을 함께 먹으면 혈관 강화 및 혈압강하에 좋습니다. 

 

'건강 정보, 다이어트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식 궁합 채소편-9  (0) 2019.10.04
음식 궁합 채소편-8  (0) 2019.10.04
음식 궁합 채소편-6  (0) 2019.10.04
음식 궁합 채소편-5  (0) 2019.10.03
음식 궁합 채소편-4  (0) 2019.10.03

댓글